색의 연상과 상징
색채에 대한 심리적인 연상은 개인적인 경험, 기억, 사상, 의견, 개인이 소속된 사회의 문화적 배경, 자연환경의 색채 등으로 색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서 형성됩니다. 거의 모든 문화권에서 색채가 갖는 이러한 심리적인 연상에는 일반적으로 공통적인 연상과 상징하는 바가 있습니다. 다수가 공통의 연상을 하게 되면, 색의 상징은 일반적인 것이 되고 어떤 특정한 의미를 나타내게 됩니다. 그것은 각국에서 공통된 경우도 있지만, 민족적인 전통이나 관습에 의해 전혀 의미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색의 상징과 심리적 의미
1) 빨간색
빨간색은 자극적, 정열, 흥분, 애정, 위험, 혁명, 피, 분노, 더위, 열, 건조, 일출, 저녁노을 등을 연상시킵니다. 애정이 풍부하고 자유로우며 활동적이고 의욕적인 적극성의 상징입니다. 인간의 원초적인 에너지와 생명력의 상징인 동시에 내면의 공격성과 죽음에 대한 깊은 불안이 잠재해 있는 색으로서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거나 왕성한 활동력을 보일 때 나타나는 색깔입니다. 아동의 경우 긍정적으로는 건강이 양호하고 심리적으로 만족 상태며 적극적인 활동력을 지니고 있음을 상징합니다. 부정적으로는 공격 성향과 불안이 내재한 상황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2) 노란색
노란색은 명랑, 환희, 희망, 광명, 접근, 유쾌, 팽창, 천박, 황금, 바나나, 금발 등을 연상시킵니다. 노란색은 빛에 아주 가까운 색채로서 밝은색을 갖고 싶을 때는 그 사람의 마음이 밝음과 따뜻함을 갈구하는 만큼 실제 상황은 그와 강한 대비를 이루고 있음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또한 희망, 기대, 응석, 외로움, 기쁨, 행복, 만족, 만남에 대한 설렘과 같은 극도의 기대를 상징하면서 지금까지 감추어져 있던 사실을 인식하는 아픔을 내면에 간직한 색상입니다. 아동의 대부분이 노란색을 좋아하고 대단히 선호하고 있습니다. 노란색의 특징으로는 같은 넓이보다도 더 크게 보이는 팽창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안전을 상징하는 색채로서도 큰 역할을 합니다. 아동이 노란색을 선택할 경우 표면상으로는 명랑하고, 어리광스럽고, 사교적이며, 정서적인 인정미가 넘쳐흐르지만, 의존적인 행동이 많아 유아적 상태에 머무르려는 욕구 사이의 갈등을 나타냅니다.
3) 파란색
파란색은 젊음, 차가움, 명상, 성실, 영원, 냉혹, 추위, 바다, 호수 등을 연상시키며, 편안함과 정적, 평화를 상징하는 색상입니다. 물을 상징하는 상실과 재생의 색상으로서 부정적으로는 놀라움, 차가움, 우울 등을 지니고 있습니다. 온도 감각에서도 한색의 대표적인 색입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물, 얼음, 찬 공기가 연상되므로 추위, 냉각의 표시로 쓰입니다. 긍정적으로는 자기 탐구와 정화, 치유, 내적 성장, 해방, 자립, 지적인 활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동서양의 감정이 비슷합니다. 아동 또한 차갑고 남성적이며 강하고 뚜렷한 색이라고 느낍니다. 다소 완고한 가정에서 자라거나 책임감이 강하고 순종적이면서도 공상적인 꿈을 많이 꾸는 아동이 선호하는 색상입니다.
4) 초록색
초록색은 평화, 상쾌함, 희망, 유식함, 안전, 안정, 안식, 평정, 지성, 소박, 건실, 엽록소 등을 연상시키며, 동서양이 거의 같은 경향입니다. 인간에게 가장 친밀한 색인 초록색은 안전, 진행, 구급 등의 상징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비상구, 안전 지역 표시 등에 쓰입니다. 이러한 초록색이야말로 인간의 이상, 평화를 상징하는 이상적인 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을 선호하는 아동은 충동에도 잘 견디며 자기감정을 조절할 수 있고 행동적이며 자기 만족적이고 심사숙고해서 행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주로 자기감정을 강하게 표현하지 않는 내향적인 아동입니다. 초록색은 감정적 충동이 순화된 것이며 감정의 결여나 회의적인 경향이 있기도 하며 엄격한 가정의 아동이 즐겨 씁니다.
5) 주황색
주황색은 활력과 에너지가 강한 색으로서 생생한 활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쁨, 즐거움, 만족, 온화, 건강, 활력, 따뜻함, 광명, 풍부, 가을 등을 연상시킵니다. 주황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활력이 넘치는 사람으로서 사회에 잘 적응하는 사람들입니다. 사교성이 좋으며 혼자 있기를 싫어하고 외향적인 성격을 지닌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한 공상적 놀이를 함으로써 현실 생활에서 도피하려는 아동이나 동정과 우애를 구함과 동시에 수줍음이 많은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색입니다.
6) 보라색
보라색은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으로 생긴 중성색으로 주목성이 낮습니다. 본래 귀족의 색으로 창조, 우아, 고독, 신비, 공포, 추함, 예술, 공허, 신앙, 위엄 등을 연상시킵니다. 보라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섬세하고 뛰어난 취향을 가지고 있으며 허영심이 있지만, 재능이 뛰어나고 모든 예술, 철학, 발레, 교향곡 등 고상한 일을 즐겨 합니다. 하지만 보라색을 싫어하는 사람은 겉치레, 허영심, 자만심을 경계하고 종종 문화적인 것들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라색을 고집스럽게 잘 사용하는 아동의 경우는 억제된 불행한 심리상태와 관계가 깊고 친구를 많이 사귀기를 싫어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7) 검은색과 흰색
검은색은 어둠의 힘을 대표하고 암울하고 미지의 것에 대한 공포이며, 허무, 불안, 절망, 정지, 침묵, 암흑, 부정, 죽음, 죄, 밤 등을 연상시킵니다. 검은색의 심리는 정서·행동에 결함이 있는 것을 표시하는데, 주위의 간섭으로 스스로 억압하고 있는 상태고 자유로운 감정의 호흡이 결여되어 있으며, 공포와 불안으로 압박을 느낍니다. 또 고독해지거나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거나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집니다. 어머니의 강한 간섭이 가장 민감하게 나타나며, 가정환경이 대체로 밝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흰색은 빛, 하늘, 숭고함, 희망, 성스러움 그리고 순수함을 나타냅니다. 검은색의 반대색으로 흰색은 긍정을 검은색은 부정을 상징합니다.
댓글